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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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근황과 함께 『명화의 비밀, 그때 그 사람』을 읽은 총평을 짧게 이야기해 볼까요? 이번 책 어떻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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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화가와 작품들 중, 유독 마음이 가거나 한참을 들여다보게 된 ‘나만의 그림’이나 ‘나만의 화가’가 있었나요? 어떤 점이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림이라면 함께 감상하는 시간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BOOK TALK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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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 책처럼 화가가 어떻게 살아 왔는지나 배경을 알게 되면 그림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이 책에도 등장하지만 화가의 의도를 억지로 알려고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있습니다. 그림과 화가의 관계, 어떻게 봐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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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는 같은 작품은 화가의 개인적인 삶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이 그림은 어떻게 보셨나요? 이 작품이 강렬하게 다가 오는 이유, 그리고 미술사에서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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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카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는 워낙 유명한 작품인데, 일본의 그림이나 문화를 보면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의 흐름과 다소 다른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BOOK TALK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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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휘슬러의 <회색과 검은색의 편곡 1번> 에 대해 작가는 색채와 형태의 조화를 봐달라고 요청했다지만 사람들의 해석과 관점은 달랐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쪽으로 보셨나요? 이 작품 외에 작가의 의도와 전혀 다르게 해석된 사례가 또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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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 이반>과 같이 그림이나 사진이 주는 강렬한 이미지는 대중에게 강렬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영향을 준 그림이나 사진, 영화의 또 다른 예가 있을까요? 혹시 어떤 역사적 현장에 대해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하면 어떤 장면을 그려 보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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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미술관에서 실제 그림을 보게 되면 전혀 다른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참 동안 그림만 망하니 보게 되는 경우도 있죠. 혹시 그런 그림이 있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OU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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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오늘 이야기 나누지 못한 화가나 그림에 대한 부분이 있다면 이야기 해볼까요? 또 그간 실천하지 못했던(!) 간송 미술관 방문이나 기타 실제 역사 투어 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눠 봐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