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과정

메이크 : 업무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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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하기 : 콘텐츠 생성 자동화

Step 1. 시나리오 만들기 (Create Scenario)

업무 자동화를 위해 트리거(A)와 액션(B)으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시나리오란 A일 경우 B를 하라는 조건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에 따라 자동화를 합니다.
구글 시트에 새로운 주제 입력이 발생하면 (New Rows)
제미나이를 활용해서 해당 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Create a Completion)
작성된 글을 구글 독스에 등록합니다 (Create a Document)

Step 2. Google Sheets 읽어 오기 (Watch New Rows)

처음 사용이라면? (Create a Connection)
팝업창 입력
Search Method : 경로를 통해 찾기 입력 (Search by path)
Spredsheet ID :
읽어올 구글 시트 파일의 경로 및 파일까지 등록해줍니다.
Sheet Name
문서 중 내용이 입력된 시트를 선택합니다.
위에 특별한 언급이 없는 사항은 그대로 두고 Save를 클릭한 뒤 all을 선택.

Step 3. Gemini로 글쓰기 (Create a Completion)

처음 사용이라면? (Create a Connetction)
왜 굳이 실습에서 제미나이를 사용하나요?
제미나이의 경우 현재 기준 1.5 플래쉬 버전까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챗GPT, 클로드 등의 AI API를 사용하려면 유료 사용과 별개로 충전이 필요합니다
제미나이 사용으로 익숙해지면 다른 AI를 사용해 보세요.
팝업창 입력
AI Model
Gemini 1.5 Flash를 입력합니다.
Message (Add Item 클릭)
Role : User 선택
Parts
Message Type : Text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예시) [주제] 에 대해 1000자 이내의 블로그용 글을 작성해줘.

Step 4. Google Docs에 등록하기

앞서 구글 시트를 읽어 오는 과정에서 이미 계정 연동을 했기 때문에 별도의 연동 과정은 필요 없습니다.
팝업창 입력
Name
구글 독스의 파일명입니다.
따로 지정할 수도 있지만 앞서 구글 시트에 입력된 ‘주제’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Content
구글 독스의 문서에 입력될 내용입니다.
제미나에서 작성한 결과 (Result)를 가져 옵니다.
New Document’s Location
구글 독스가 등록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Step 5. 실행

하단의 Run Once 클릭.
이때 구글 시트를 읽어 오는 조건이 New Rows기 때문에, 테스트 과정에서 실행을 한 적이 있다면 새로 구글 시트를 한 줄 추가합니다.
완성되면 반드시 저장을 클릭합니다.
정기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스케줄러를 클릭합니다.